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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esign Pattern]2. Observer Pattern 본문

Design Pattern

[Design Pattern]2. Observer Pattern

akawarren 2012. 6. 14. 11:19

# 각 객체들 사이에 1-N 관계를 형성한다

#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,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연락이 가고, 이에 따라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된다.

# Observable ----> Observer(Interface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---> Observer(Interface)

  .......

# Push 방식과 Pull 방식 : Pull 방식의 경우, Data가 바뀌어 알림이 발생해도 특정 조건에서만 갱신된 데이터를 Observable에서 가져온다. Pull 방식이 더 유연

# Java의 Observable 클래스는 Java의 다중 상속 불가 원칙으로 활용도가 떨어짐. SetChanged() 메서드도 Protected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, 구성을 통해 적용하기에도 힘듦.

# 옵져버 패턴은 기본적으로 Loosely Coupled 형태임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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